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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알고리즘]BOJ_18111_마인크래프트 본문

공부/알고리즘(파이썬)

[알고리즘]BOJ_18111_마인크래프트

도토리까꿍v 2021. 6. 11. 11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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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문제 링크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111

 

18111번: 마인크래프트

팀 레드시프트는 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‘마인크래프트’를 켰다. 마인크래프트는 1 × 1 × 1(세로, 가로, 높이)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

www.acmicpc.net

#문제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111

마인크래프트

시간 제한	메모리 제한	제출	정답	맞은 사람	정답 비율
1 초 (추가 시간 없음)	1024 MB	7774	2346	1815	28.659%
문제
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‘마인크래프트’를 켰다.
마인크래프트는 1 × 1 × 1(세로, 가로, 높이)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
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.

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.
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
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‘땅 고르기’ 작업을 해야 한다.

lvalue는 세로 N,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.
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(0, 0)이다.
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.
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.

1번 :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.
2번 :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.
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,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.
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.
‘땅 고르기’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

단,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,
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.
또한,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.
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, 음수가 될 수 없다.

입력
첫째 줄에 N, M, B가 주어진다. (1 ≤ M, N ≤ 500, 0 ≤ B ≤ 6.4 × 107)

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.
(i + 2)번째 줄의 (j + 1)번째 수는 좌표 (i, j)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.
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.

출력
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
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.

예제 입력 1
3 4 99
0 0 0 0
0 0 0 0
0 0 0 1
예제 출력 1
2 0
맨 오른쪽 아래의 블록을 제거하면 모두 높이가 0으로 고른 상태가 된다.
따라서 블럭을 한 번 제거하는 시간 2초가 소요된다.

예제 입력 2
3 4 1
64 64 64 64
64 64 64 64
64 64 64 63
예제 출력 2
1 64
인벤토리에 블록이 하나 있기 때문에, 맨 오른쪽 아래에 블록을 하나 채우면 된다.

예제 입력 3
3 4 0
64 64 64 64
64 64 64 64
64 64 64 63
예제 출력 3
22 63
인벤토리가 비어 있기 때문에, 맨 오른쪽 아래를 제외한 모든 좌표에서 블록을 하나씩 제거해야 한다.

#답안

import sys

N, M, B = 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
land = [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time, height = 9223372036854775807, 0
#땅높이 h는 0~256(최대 땅 높이)
for h in range(257):
    #채워야할 땅의 양을 저장할 set변수, 제거해야할 땅의 양을 저장할 get변수
    set = get = 0
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for j in range(M):
            #채워야할 지, 땅을 수거해서 인벤토리에 넣을 지 분기하여 양을 계산한다.
            if land[i][j] < h: #현재 땅높이가 목표 땅높이(h)보다 작으면
                set += h-land[i][j] #채워야할 땅의 양 :목표 땅높이(h)-현재 땅높이
            else: #현재 땅높이가 목표 땅높이(h)보다 높거나 같다면
                get += land[i][j]-h #제거해야할 땅의 양 : 현재 땅 높이-목표 땅높이(h)
    # 채워야할 땅의 양이 제거해야할 땅의 양+인벤토리 땅의 양보다 많다면 목표 땅높이(h)로 맞출 수 없다.
    # 따라서 continue로 시간 계산을 건너뛴다. 
    # 그렇지 않다면 시간 계산하러 간다.
    if set > get + B:
        continue
    t = set + get*2 #채우는 일+제거하는 일 시간을 계산한다.
    if t <= time: #계산한 시간이 이전의 time보다 작다면 time과 h를 갱신한다.
        time = t
        height = h

print(time, height)

▲답안 설명

땅 높이는 0~256 (최대 256)이다.

땅의 크기가 3X3이라고 가정했을 때

(0,0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0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0,1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0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생략)

(2,1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0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2,2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0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 

(0,0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1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0,1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1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생략)

(2,0) 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1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2,1) 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1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 

.

.

.

 

(0,0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 256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0,1) 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 256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생략)

(2,0) 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 256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(2,1) 의 땅 높이-> 목표 땅높이 256일때 채워야하거나 or 제거해야하거나를 검사 후 그 양을 계산

 

이런식으로 목표 땅 높이를 0~256으로 설정해 전수조사(brute-force) 하는 식으로 구현하였다. 

pypy3로 제출해야한다!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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